JAVA
[JAVA] 클래스와 객체 -1
HJLIM
2020. 9. 8. 20:37
*클래스(class)
- 객체를 정의해 놓은 것 -> 객체를 생성하기 위한 템플릿(Template)
- 객체의 구성 및 생성에 쓰임.
*객체(object)
- 실생활에 존재하는 것들을 모두 표현함.
- 예를들어 실제로 존재하는 자동차, 자전거, 책, 사람 등 모두 객체가 될 수 있다.
- 속성(특성)과 기능으로 구성.
*객체지향이란
-사물이나 개념을 "속성과 기능을 가진 객체"로 모델링하고, 이들간의 관계를 정의함.
(Self-contained Component 스스로 존재하는 자)
*자바에서의 객체지향 3단계
1)객체 모델링 : 프로그래밍 하고자 하는 객체의 속성과 필요한 기능을 정리한다.
2)클래스 정의 : 객체를 실제로 사용하기 위해서, 클래스라는 형태로 객체를 표현한다.
3)객체 생성과 사용 : 정의돈 클래스를 이용해서, 메모리상에 객체(Object)를 생성하고, 사용한다.
표현)
<클래스>
[접근제어자] class 클래스명 {
변수, 생성자, 메소드를 정의함
}
<객체>
[참조형] 참조변수명 = new [클래스명]();
class A{
}
A a = new A();
여기서 new[클래스명](); 으로도 객체 생성이 가능하지만 데이터를 담는 그릇(타입)이 있어야 한다.
즉, A는 실제 데이터를 담는게 아니라 주소를 담고있다.
본 클래스에서 객체를 생성
public class ClassEx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{
ClassEx obj = new ClassEx();
}
}