JAVA

[JAVA] 클래스와 객체 -1

HJLIM 2020. 9. 8. 20:37

*클래스(class)

- 객체를 정의해 놓은 것 -> 객체를 생성하기 위한 템플릿(Template)

- 객체의 구성 및 생성에 쓰임.

 

 

 

*객체(object) 

- 실생활에 존재하는 것들을 모두 표현함.

- 예를들어 실제로 존재하는 자동차, 자전거, 책, 사람 등 모두 객체가 될 수 있다.

- 속성(특성)과 기능으로 구성.

 

*객체지향이란

-사물이나 개념을 "속성과 기능을 가진 객체"로 모델링하고, 이들간의 관계를 정의함.

(Self-contained Component 스스로 존재하는 자)

 

*자바에서의 객체지향 3단계

1)객체 모델링 : 프로그래밍 하고자 하는 객체의 속성과 필요한 기능을 정리한다.

2)클래스 정의 : 객체를 실제로 사용하기 위해서, 클래스라는 형태로 객체를 표현한다.

3)객체 생성과 사용 : 정의돈 클래스를 이용해서, 메모리상에 객체(Object)를 생성하고, 사용한다.

 

 

표현)

<클래스>

[접근제어자] class 클래스명 {
	변수, 생성자, 메소드를 정의함

}

<객체>

[참조형] 참조변수명 = new [클래스명](); 

	class A{

}
	A a = new A();
    
  

 

여기서 new[클래스명](); 으로도 객체 생성이 가능하지만 데이터를 담는 그릇(타입)이 있어야 한다.
즉, A는 실제 데이터를 담는게 아니라 주소를 담고있다.

 

 

본 클래스에서 객체를 생성

public class ClassEx{

	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{
    	ClassEx obj = new ClassEx(); 
    }
 }